교육/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韓國畵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봉산 정재경
화순의 인물탐방, 韓國畵家 봉산 정재경 문인화 연구실
 
정현택 기자 기사입력  2012/02/02 [19:19]
 
▲  봉산 정재경의 제28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작품   © 화순타임스

봉산(鳳山) 정재경(鄭在炅)화백, 그는 대한민국미술대전제28회 문인화부문에서 특선을 했다. 또 제21회 대한민국세예대전에서도 특선을 수상하면서 서예와 한국화(문인화) 두분야의 특선을 수상하는 경이로운 실력으로 한국화단의 신성으로 떠올랐다. 

한국화단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봉산 정재경 화백을 찾아서 그의 작품세계를 집중 조명해봤다.

그의 작품은 이상적이며, 절제적이고 한국화의 경계를 허무는 작업도 상당하다. 미적담론의 영역을 뛰어넘고자 하는 그의 작품세계는 표현의 개념의 틀 바꾸는데도 주저함이 없었다. 그의 작품에서는 주제와 소재 모티브와 오브제 또한 기묘한 정체성을 사실감 있게 보여주고 있었다.

▲     © 화순타임스
 
그는 제도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조형을 추구하였다. 그는 문인화, 서예, 한학 등 전통적 과목을 충실히 숙련한 작가이지만 모든 상투로부터 이탈을 통해 무한한 자유를 표현해 냈다.

무엇보다도 그는 전통적 한국화가 가진 관념상과 상투적 모티브의 제한성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파격적인 동양화의 회화적 규범을 개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의 작품에는 산수(山水), 인물(人物), 그리고 화조(花鳥)와 같은 전통적 소재에서 현실적인 관념세계를 추구해냈다.   
 
▲     © 화순타임스

 
 
 
 
 
 
 
 
 
 
 
 
 
 
 
 
 
 
 
 
 
 
 

정 화백은 표현과 형식의 자유를 구가하면서도 무법(無法)의 완숙기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변화 추이는 점진적인 일탈 과정을 흥미롭게 시사한다. 한국화를 변혁시키고자 적지 않은 노력들은 전통을 기초로 대담한 파격을 보여 준 작품도 상당하다, 그 한 예로 화조화의 내용에 민화적 요소를 적절히 가미함으로써 한국화의 소재성과 방법 면에서 고유한 미의식을 의식하고 있음도 엿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한국화가 갖는 고결한 형식미보다는 상상력이 풍부한 민중의 감정을 전면에 내세움도 엿보였다. 이를 통해 원색적 표현이 강조되고 있다. 또 추상적 표현방식의 특성도 개별적 대상을 특이하게 묘출해 냈다.

정 화백은 물질을 통해 구현되는 표현적 계기에 충실함도 알 수 있다. 군데군데 보이는 화선지의 여백은 전통을 박차고 나온 파격의 형식이자 현대적 삶에 대한 고백의 단편이라 할 만하다.

그는 고전과 규범을 철저히 표현하면서도 이를 넘어서는 나름의 방법론을 가다듬어 온 점에서 독자적 지위를 획득하고 있다. 그의 일탈의 미학은 전통과 현대, 이상과 현실, 형식과 내용을 아우르며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자유로움뿐만 아니라 더욱 철저한 것이자 내면적인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일탈과 무법(無法)의 언어를 통해 정재경의 화풍은 새로운 가능성과 현대 한국화단에 단초를 제공한 점은 그의 업적이다. 또한 무한 가능성을 제시한 점은 한국화단 축복이다.

현재 봉산 정재경 화백은 한국 미술협회·서예협회 회원 전남도 미술대전 추천작가 화순제일중학교 미술선생을 역임하고 있다.

2009년도 제28회 대한민국미술대전 문인화부분에서 <독수리>라는 주제로 특선을 수상하였다. 정 화백은 금봉 박행보 선생으로부터 사사를 받았고 비엔날레와 함께하는 아트 페스티벌전 등의 개인전을 비롯해 영·호남 교류전 수묵의 풍류전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정 화백은 은은해서 외려 짙은 蘭香과 봄을 여는 梅花의 暗香에서 정신까지 맑히는 무딘 붓 끝으로 “아직은 많이 서툴고 부족하다”며 “더 노력하고 정진해 한 걸음씩 나아가려 한다”고 말했다. 

  
《프로필》 봉산(鳳山) 정재경(鄭在炅)

* 제28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 특선

* 제21회 대한민국 서예대전 문인화 특선

* 제9회 대한민국 문인화대전 특선

* 제18회 어등미술대전 대상

* 제4회 전국 소치미술대전 문인화 특성

* 제7회 갑오 동학 미술대전 문인화 우수상

* 전라남도 미술대전 추천작가

* 무등 미술대전 추천작가

* 현 화순제일중학교 재직
▲   제21회 대한민국 서예대전 특선작품  ©화순타임스

▲     © 화순타임스
▲     ©화순타임스
▲     ©화순타임스
▲     ©화순타임스
▲     © 화순타임스
▲     ©화순타임스

  

 


 
기사입력: 2012/02/02 [19:19]  최종편집: ⓒ 화순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